본문 바로가기
IT/Apple

애플뮤직 공간 음향과 무손실 오디오 추가

by 꾹기 2021. 5. 22.
728x90
반응형

 

 

 

애플측에서 애플뮤직에 대한 대대적인 업데이트가 있었습니다. 에어팟 사용자가 좋아할 만한 '공간음향' 기능

그리고 음향 애호가라면 무척 좋아할만한 '무손실 오디오'가 추가되었기 때문입니다.

애플은 이 두가지 기능을 2021년 6월부터 애플뮤직에 추가가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먼저, 공간 음향은 돌비 아트모스 기술이 쓰여집니다. 사운드가 청취자의 주변 및 위쪽에서 입체적으로 들리게 

인공적인 공간감을 만들어 주는 기능입니다.

일반적인 청음 환경에서는 귀 바로 옆에서 소리가 들리겠지만, 공간 음향 기능이 적용이 되면 실제로 공연장에 있는 듯한 느낌을 줍니다.

 

단, 모든 기기에서 공간음향 기능을 사용할수는 없습니다. 애플에 따르면 이 기능은 모든 에어팟과 H1 또는 W1 칩셋을 탑재한

비츠헤드폰, 그리고 최신 버전의 아이폰, 아이패드, 맥 내장 스피커에서 사용할수 있습니다.

 

 

 

애플측 말에 따르면 다양한 장르의 음악 수천 곡이 이미 공간 음향을 지원하도록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기능이 정식으로 출시되면 애플은 돌비와 협업해 아티스트들이 손쉽게 공간음향 음원을 만들 수 있도록 돌비 지원 스튜디오의

수를 두 배 늘리고 교육 프로그램과 후원 프로젝트를 진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애플 뮤직은 약 7천 500만 곡에 달하는 음악을 무손실 오디오로 제공해준다고 합니다.

사용되는 코덱은 애플이 설계한 ALAC 입니다.

 

MPEG3 등 대중적인 오디오 코덱들은 파일 크기를 줄이기 위해 손실 압축을 적용한다.

가청 영역 밖의 소리처럼 사람들이 잘 듣지 못하는 음역대의 데이터를 지워 용량을 절약하는 방식이다.

반면 무손실 오디오는 이름 그대로 손실 없이 원본 데이터를 담게 되며, 스튜디오에서 작업한 결과물에 어떠한 왜곡도 없는셈이다.

 

 

 

 

무손실 오디오 기능이 추가되면 애플뮤직의 [설정] - [음악] - [오디오품질]에서 해당 기능을 활성화할 수있다.

스트리미이 시 데이터 사용량이 급증할 수 있기 때문에 모바일 데이터, Wifi, 오프라인에 따라 서로 다른 음질을 고를 수 있게했다.

 

먼저, 무손실 오디오 기능을 이용하면 16비트 44.1kHz CD급 음질부터 24비트 48kHz 무손실 음원, 24비트 192kHz 하이레졸루션

음악을 감상할 수 있게 된다.

 

 

애플뮤직 공간 음향과 무손실 오디오 기능은 오는 6월 추가될 예정이며, 별도의 추가 요금 없이 기존 애플뮤직 구독자에게 제공될 예정이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