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년정책

출퇴근 교통비 할인제도 최대 70% 할인을?

by 꾹기 2020. 3. 20.
728x90
반응형

대학생뿐만 아니라 대학생들까지 가능한 출퇴근 교통비 할인제도는 무엇?

 

 

대학생들이나 직장인들의 출퇴근들을 대중교통을 이용을 하시죠.

그렇지만 많은분들이 아직 모르는 사실이 있습니다.

궁금해서 찾아볼수는 있지만 굳이 찾으려고 하시는분들은 없으실거에요.

오늘은 청년정책의 일부분일수도 있지만 직장인분들에게도 좋은 내용이라고 생각이 들어 소개해보겠습니다.

바로 '출퇴근 교통비 할인제도' 입니다. 총 5가지의 방법이 있으니 한번씩 실천을 해보시는것도 좋을거 같아요.

 

 

첫번째, 자가용을 이용해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직장인분 주목!

 

출처 : 국토교통부 블로그

 

직장인분들중에 자가용을 이용해 고속도로를 이용하시는분들이 있으실겁니다.

고속도로 이용 시 경차를 이용하면 통행료의 50%가 감면된다는 것은 누구나 아시는 내용이실겁니다. 꼭 경차 이용자가 아니어도

출퇴근 시 하이패스를 이용하는 1~3종 차량도 할인을 받을수가 있습니다.

한국도로공사에서 관리하는 고속도로 중 진출입 요금소 간 거리를 기준으로 20km미만의 거리는 출퇴근 시간에 하이패스를 이용자만

통행요금이 할인이 됩니다. 하이패스를 이용하시지 않으면 할인에서는 제외대상입니다.

 

 

시간대별로 할인율도 달라지는데요. 오전 5시부터 오전7시, 오후 8시부터 오후 10시까지는 50%할인을 받으실수가 있습니다.

오전 7시부터 오전 9시까, 오후 6시부터 오후 8시까지는 20% 할인을 받을수가 있습니다.

(단, 토요일 및 일요일,공휴일은 적용대상이 아니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여행하는 여행러들에게는 최대 희소식!!

 

출처 : 국토교통부 블로그

 

자가용을 이용하고싶지만 출퇴근 시간을 맞추기가 어려워 광역철도를 이용해서 출퇴근 하시는분들이나

여행을 자주 다니시는 분들은 모두 주목하시기 바랍니다. 코레일에서는 정기승차권을 판매를 하고있습니다.

 

정기승차권은 주중(월~금)에 철도운임을 45~60%까지 할인해주는 제도를 평일에 본인에 한하여 지정한 경로 안에서 지정된 등급 이하의

열차를 이용할 수 있어 통근용으로 많은분들이 이용을 하시고 계십니다.

일반 정기권은 출발 2일 전까지 코레일톡 어플을 통해서 할인대상 열차 구매 시 이용이 가능합니다.

10일 권과 1개월 권 중 하나를 선택하실수가 있구요. 이 승차권은 창구에서 구매하실수가 없고, 코레일톡 어플을 이용해서만 가능합니다.

10일권은 여행하시는분들에게는 특히 인기를 끌지 않나 싶습니다.

 

 

 

SRT 회수 승차권이 더 이득인데?

SR 기차

 

SRT기차를 이용하시는분들은 모두들 주목하시기 바랍니다.

코레일과 마찬가지로 SRT 열차 또한 정기 승차권 제도를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2017년부터 기존 움임의 45~60% 까지 할인되는 정기승차권 제도를 시행하였다고 합니다. 이 승차권 또한 10~30일간 이용 기간을 정하여

사용할수도 있지만 출장이 잦은 회사원과 주말부부 등 매일이용하지 않는 승객들에게는 아쉬운 정기승차권이라고들 말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결국은 SRT쪽에서도 10년 1월부터는 지정한 열차를 이용할 경우 정상 운임의 30%를 감면해주는 회수 승차권 제도를 운영하는중

이며, SRT 회수 승차권은 1개월 동안 본인이 지정한 SRT 열차를 10회 이용할 수 있습니다.

SRT 정기, 회수 승차권은 앱을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시외버스를 이용하시는분들 정기권, 정액권을 구입하시는게 더 싸게 갈수 있어요!

 

기차랑 SRT에서만 정기승차권이 있나요?라고 하실수가 있습니다.

그렇지만 시외버스도 최근에 이런 할인 요금을 폭 넓게 지원하고 있습니다. 정기권의 경우에는 100km 미만의 단거리 노선에서 쓸 수 있는

할인권으로 출퇴근 목적으로 빈번한 장거리 이동이 필요한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시외버스 정기권으 경우 할인 혜택은 최대 30% 까지 됩니다. 다만 최소 20일 이상 써야 혜택을 누릴 수 있기 때문에 꼭 출퇴근이 아니여도

주말에 다른 지역으로 여행을 간다던지 나들이를 떠날때 사용을 해도 좋을거 같습니다.

 

 

 

 

아 뭐야? 서울 지하철은 안되는거야? NO!! 정기승차권이 원래 있었다고!

 

 

서울 지하철만 매번 타고다니시는분들은 한번 거리를 보고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서울시에서는 지하철 이용시 이용 거리에 따라 요금을 차등화하여 운임을 할인하고 있습니다.

정기권 카드 구매 후 충전하는 방식으로 사용하실수 있습니다. 사용 기간은 충전일로부터 30일 이내, 60회까지 가능하다고 합니다.

30일이 경과하거나 60회 모두 사용할 경우 기간이나 횟수가 남아있더라도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정기권은 운임 및 사용구간에 따라 서울전용과 거리비례용으로 나눠져있습니다. 

 

나는 서울지하철만 이용을 한다고 한다면 55,000원으로 이용이가능하고, 수도권 전철 전 구간에서 이용하는 경우에는 

거리에 비례하여 총 14단계로 나누어 사용이 가능합니다.

거리비례는 1단계(20km)의 경우 5만 5천원, 14단계(98km 초과)인 경우에는 최대 102,900원까지 부과가 됩니다.

이 밖에도 오전 6시 30분까지 탑승하시는 분들에게는 기본운임의 20%를 할인을 해줍니다.

(단, 다른 교통수단 이용 후 환승하는 경우는 제외가 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